Home > 나눔활동> 나눔게시판

나눔 게시판 경기도, 제2회 비거 학생탐구대회
2011-06-05 01:11:49
관리자 조회수 586

비거(飛車), 경기도 학생비거탐구대회.. 조상의 과학지혜.창의성 되새겨

 

(아래 기사 내용은 제1회 대회 내용)

비거(飛車), 이름부터 생소한 비거를 경기도 학생들은 직접 만들고 탁구공을 태워 날려 보냈다.

 

 

제1회 경기도 학생비거탐구대회가 지난 9일 과천고등학교에서 열렸다. 경기학교발명교육연구회(회장. 정연남)가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과학교육원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에는 200여명의 초중고생이 참가하여 기량을 겨루었다.


학생들은 빨대.한지.고무찰흙.투명 테이프 등 개인 준비물로 비거를 만들었다. 가로, 세로, 높이 모두 60cm 이하의 비거를 90분 이내에 제작해야 했다. 참가학생들은 또한 비거에 부착하는 구조물을 별도로 만들어 탁구공을 담은 상태에서 비거를 2차례 날려보냈다.


심사는 비거의 창의성.디자인.제작시간 등 제작, 비행시간.탑재물 개수 등 임무수행을 따져 이루어졌다. ▲90분 이내에 창의적인 비거를 만들고, ▲보다 많은 탁구공을 담아, ▲오랜 시간 탁구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활공하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대회는 조상의 과학발명정신을 되새기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탐구정신을 고취하고자 마련되었다. 대회 주제인 비거(飛車)는 16세기 정평구가 제작한 하늘을 나는 기계로, 여암전서, 오주연문장전산고, 왜사기 등의 문헌에 기록이 남아 있다. 서양보다 300년 앞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거는 비행기와 같이 하늘을 나는 기계로, 1590년대 정평구가 만들었다고 전한다. 이는 20세기 초에 비행을 시작한 서양보다 300년이나 앞선 것으로, <여암전서>와 <오주연문장전산고>에 그 내용이 나와 있다. 이 문헌에 따르면 비거는 중심 부분 안의 큰 가죽 주머니에 압축공기가 들어 있다. 가죽 주머니 아래쪽에 뚫려 있는 구멍을 열면 그 구멍을 통하여 압축공기가 아래로 분출할 때 반작용과 함께 오를 힘이 생긴다. 비거는 기록을 토대로 2가지 모델이 연구되어 복원되었다." 
                                                                                              - 과천국립과학관 비거 전시물 설명 -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 입상 학생에게는 교육감상과 경기도과학교원장상 등이 주어진다. 심사 결과는 오는 15일 경에 발표한다.

 

비거탐구대회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과학직업교육과 이하원 과장은 “학생들이 직접 구상하고 재료 준비하고 현장에서 만든다는 면에서 다른 대회와 다르다”며, “기발한 아이디어, 양력과 공기역학 등 비행의 원리를 떠올리다 보면 창의성과 과학탐구정신이 신장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하원 과장은 이어서 “우리 조상이 400여년 전에 제작했다고 전해지는 비거를 주제로 하는 만큼, 우리 한반도의 항공과학 역사를 되새기는 의미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대회를 주관한 경기학교발명교육연구회 정연남 회장은 “29개 학교발명교실와 159개 학생발명동아리 등 발명메카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경기도발명교육이 한층 품격을 올릴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며,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우리 경기도의 발명교육에 보다 많은 관심과 행.재정적인 지원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학교발명교실은 현재 초등학교 22개, 중학교 5개, 고등학교 2개 등 모두 29개이며, 학생 4,322명과 학부모 1,509명이 참여하고 있다. 학생발명동아리는 초중고 159개로, 3,618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 참가 준비물 ----------------------------------------------------------------------------

<비거 작품 크기 안내>

◈ 완성 작품 크기

 - 가로, 세로, 높이 모두 60cm 이하

◈ 탁구공을 탑재하는 구조물의 크기

 - 가로, 세로 : 14cm 이하

 - 높이 : 10cm 이하

  * 규격을 위반한 경우, 실격 처리함

  * 단, 탁구공을 탑재하는 구조물은 한 개만 허용함

 

<비거 제작에 대한 재료 안내>

◈ 모든 재료는 참가자 개인이 준비

◈ 대나무, 빨대, 한지, 고무찰흙, 탁구공을 재료로 하여 작품 완성

◈ 구조물을 위한 재료

   대나무(종류와 개수는 제한없음), 빨대(종류와 개수는 제한없음), 한지(종류와 양은 제한없음),

   고무찰흙(종류와 양은 제한없음), 탁구공(지름이 4cm인 일반 탁구공)

◈ 그 외 재료 : 가위, 칼, 자, 연필 혹은 볼펜, 지우개, 투명테이프만 가능(풀과 본드 등의 접착제는 사용 불가). 비거 완성 작품에 대나무, 빨대, 한지, 탁구공, 투명테이프, 고무찰흙 외의 재료가 사용된 경우 실격 처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