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봉사활동 > 봉사체험수기

봉사체험수기 삼일절행진
2014-03-01 19:20:36
양수진 조회수 437

삼일절을 맞아 청소년이 바라는 지구대라는 뜻의 청바지 동아리와 인천 청소년문화센터에서 주최한 삼일절 행진에 참여하였다. 청소년 문화센터 다락이라는 곳에서 출발하여 롯데백화점-로데오거리-뉴코아아울렛-신세계백화점 순서로 행진한 후 다시 청소년 문화센터 다락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진행되었다.

출발 전, 다같이 모여 인사말씀을 들었는데 국민으로서 5대 국경일, 태극기의 뜻 등 당연히 알았어야 했을 정보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이제서야 알게 되어 조금 부끄러웠지만 이제라도 알게 되어 참 다행이었다.

사진과 같이 태극기를 메고, 또는 완장을 차고 손태극기와 삼일절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는 전단지를 시민분들께 나눠드리며 행진을 했는데 처음에는 조금 창피한 마음에 쭈뼛쭈뼛하였지만 우리를 흐뭇하게 보시고 따뜻한 미소를 지어주시며 받아주시는 시민분들 덕에 용기를 얻어 점점 더 자신있게 배부할 수 있게 되었다. 아무 말 없이 나눠 드리면 의미가 없다는 대학생 서포터즈분들의 말씀에 "여러분이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우리의 역사를 지켜주세요" "태극기를 답시다" "오늘은 쉬는 날이 아닙니다."등의 구호와 함께 나눠드렸다.

나눠드리는 도중에 거절하시는 분들도 있고 심지어 "나 태극기 별로 안좋아해"라고 말씀하시는 노인분도 만나게 되어 당황스러웠고 마음이 아팠다. 이런 분들을 줄이고 좀 더 관심을 가지실 수 있게 하기 위해 우리가 이런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니 더 힘이 났고, 그래도 웃으면서 한장 더 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마음이 흐뭇해졌다.

행진하기 전에 코스를 듣고 너무 먼 거리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태극기를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행진하니까 생각보다 너무 순식간에 끝나버려 아쉽기까지 했다. 이번에는 페이스북에서 본 홍보물을 통해 참가하게 되었는데,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바로 참여하고 싶다.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