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회원갤러리

포토갤러리 강남보건소 방문
2015-07-20 23:59:29
이제희 조회수 1627

7월 18일(금)에 강남구보건소를 방문했다. 폐의약품 봉사를 하면서 계속 전화로 문의하고 했던 곳이다. 지난 번 5월 16일에 있었던 HELP행사에도 처음에는 내가 폐의약품 홍보를 밖에서 할 예정이어서 보건소에서 폐의약품 수거함을 만들어 가지고 와 주시겠다고 했었는데, 일정이 바뀌어 PPT로만 발표하기로 되어서 취소했었다. 여러가지로 도움을 주시는 곳인데 그동안 인사 한 번 드리지 못해, 강남구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하면서 바로 옆에 있는 보건소도 방문했다.

   

폐의약품을 담당하는 곳은 2층 의약과이고, 오늘 상담할 분은 신문호팀장이다. 의약과에서 하는 일은 의료관리, 약무관련, 진료업무, 건강증진사업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 의약품관리업무와 약물오남용방지 학교교육 등이 내가 하는 봉사와 관계가 있다. 일단 우리 봉사단이 하는 일은 몇차례 말씀 드려서 알고 계셔서 이번에는 강남보건소에서 폐의약품 분리수거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여쭤봤다.

강남구에서는 환경부에서 실시하는 쓰레기수수료종량제 지침 중 5번 생활계 유해 폐기물 관리에 관한 사항 중 세부사항으로 가정내 폐의약품 배출 및 수거 요령으로서 각 가정내 폐의약품은 약국이나 보건로 배출하라고 되어 있고, 이에 따라 강남보건소도 보건소내 약국 앞에 폐의약품 수거통을 설치해 놓고는 있지만 수거율은 높지는 않다고 한다. 하지만 강남관내의 약국에서 들어오는 폐의약품은 약1톤 정도 되고, 오늘이 약이 들어온 날이라고 한다. 폐의약품은 약국별로 차이가 있어 약국에서 포장지는 모두 정리하고 내용물만 보내오는 곳도 있고, 그냥 포장채로 보내오는 데도 있다고 한다.

   

학생들을 상대로 한 교육은 있냐고 물어봤더니 강남약사회와 연계하여 각 학교에 찾아가서 의약품 오남용 방지 교육을 하고 있는데 그 내용중에 폐의약품 분리수거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나는 우리 봉사단에서 8월 5일에 강남구자원봉사센터에서 폐의약품 분리수거 교육을 실시할 예정인데 보건소에서 도와주실 수 있는지 여쭤봤더니 강남약사회 교육담당자를 소개시켜 주시겠다고 했다. 교육은 그분들이 해줄 예정이지만 교육 내용 같은 건 사업회에 연락해서 조정해 달라고 부탁드렸다. 행사 당일 보건소에서도 담당들이 참석해 주시기로 했다.

상담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드렸더니 의미있는 봉사를 한다며 보건소에서 교육용으로 배포하는 약물오남용금지 책자와 뭍티슈, 작은 수첩을 임원들에게 나눠주라며 주셨다. 수첩 뒷면에는 분리수거 안내글이 있었는데 강남구의 수거일이 내가 '폐의약품 분리수거의 날'로 정했던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목요일이 하루 더 추가되어 있었다. 이런 우연이. 이 봉사가 계속해서 잘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우리 블루크로스 의료봉사단 학생들이 앞장서서 폐의약품 오남용과 불법투기에 따른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환경파수꾼이 되길 바라며 보건소를 나왔다.